나눔스토리

후원자님들과 함께 만들어낸 따뜻한 나눔의 현장,
그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의료보건] 행복한 엄마와 건강한 아동을 위해! 에티오피아 산모/아동 건강 프로젝트

작성일
2024.11.05
SNS 공유하기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해주세요.

  • 페이스북
  • 카카오
  • 네이버블로그
  • url 복사

에티오피아 오로미아주 는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며, 3,50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주임에도 불구하고 수도 아디스아바바와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의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아뱌아워레다 관과 지역은 약 4만 5천 명이 살고 있지만 보건 시설은 단 3곳(보건소 1곳, 보건지소 2곳) 밖에 없을 만큼 기초 의료시설과 의료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관과 지역의 5세 미만 아동 사망률은 에티오피아 평균에 비해 40% 이상 높지만, NGO와 국제기구 등의 지원은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인데요.

월드쉐어는 관과 지역의 모자 보건 역량을 높이고, 5세 미만 영아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일환으로 피키르 아동 돌봄 건강센터 설립(▶내용 자세히 보기)과 함께 관과 지역 산모/아동 건강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산모/아동 건강 프로젝트의 첫 시작으로 임산부 여성들 에게 비타민 D 등의 필수 의약품 및 영양바, 위생용품 등으로 구성된 산모 웰컴 패키지를 전달하고, 매월 1회 임산부 대상 컨퍼런스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보건 전문가를 초빙하여 산전/산후 위험 대비부터 산전 진료 방법, 아동 영양 및 모유 수유 교육, 출산 준비 및 산후 관리 방법 등 다양한 세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지역 가임기 여성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월 3회 커피 세레모니 모임을 운영하여 신생아 및 아동 건강과 관련한 교육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아동 돌봄 건강센터에 산모 대기실을 구축하고 환자용 침대와 담요 등 집기를 지원했는데요. 지역의 임산부들이 산전 검사와 건강 체크를 위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출산 임박 시 이곳에서 대기하여 기초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비와 의약품을 구비했습니다. 

 

덕분에 약 30명의 산모가 대기실을 방문해 출산이 임박한 기간에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고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역 임산부 누구나 집이 아닌 전문 의료 기관(보건소)에서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관과 지역 보건소 3곳에 수술 및 태아 관련 의료장비 및 수술용품과 의약품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5세 미만의 지역 아동들에게는 필수 영양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바를 배부했는데요. 타지역 대비 영유아 사망률이 높은 지역인 만큼, 아이들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간식 형태의 그래놀라 바를 70여 명의 아이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월드쉐어는 에티오피아 관과 지역에서 지속적인 모자 보건 사업을 통해 산모들의 건강한 출산과 아동 양육을 돕고, 이곳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마을 모두의 손길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